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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네슘이 부족한 사람은?”…약사가 답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신체에 함유되어 있는 무기질 중 네 번째로 많은 마그네슘은 체내에서 많은 일을 하는 필수 영양소다. 흔히 마그네슘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눈떨림이 알려져 있지만 마그네슘 부족으로 생기는 증상은 생각보다 다양하기 때문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다면 보충하는 것이 좋다. 유수빈 약사는 마그네슘 결핍으로 나타나는 증상과 마그네슘 보충이 필요한 사람에 대해 설명했다.

유수빈 약사는 마그네슘에 대해 설명했다◇ 마그네슘이란?

마그네슘은 칼슘, 인과 함께 정상적인 골격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무기질이다. 뼈뿐만 아니라 DNA와 단백질 합성에도 필수적이고 탄수화물 대사 등에 관여하여 에너지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그네슘은 주로 통곡물이나, 두부, 견과류, 고등어, 바나나 등에 함유되어 있다. 예로 든 식품이 일상에서 접하기 쉬운 식품 종류이기 때문에 마그네슘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을 것 같지만 가공 식품 의존도가 높아진 요즘에는 마그네슘 섭취량이 부족할 수 있다. ◇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혈액 중에 존재하는 마그네슘은 체내 마그네슘 총량의 약 1%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칼슘이나 철분과 달리 혈중 수치 검사로 체내 마그네슘의 총량을 평가하는 것은 어렵다. 혈액 검사에서 마그네슘 양이 정상치로 나온다고 하더라도 실제 총량이 부족하지는 않은지, 부족하면 얼마나 부족한지 등을 알 수는 없다. 유수빈 약사는 “마그네슘이 부족할 때 발생하는 증상이나 기저질환을 확인하고 마그네슘을 복용해야 한다”고 말하며 “불면증이나 근육통, 두통, 신경통 등의 통증, 근육 경련, 떨림, 우울감, 심한 생리전 증후군 등이 마그네슘 부족에 의해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마그네슘 보충이 필요한 사람은?

유수빈 약사는 소화불량 또는 설사가 잦은 사람, 고령인 사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은 마그네슘을 보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소화불량이나 설사가 잦은 사람음식물로부터 마그네슘과 같은 무기질을 잘 흡수하기 위해서는 위와 장이 건강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먹은 만큼 흡수를 못할 수 있다. 특히 저산증의 경우, 마그네슘 흡수에 꼭 필요한 위산이 저하된 상태이기 때문에 흡수율이 떨어질 수 있다. 먹는 음식의 양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마그네슘 보충제를 통해 마그네슘 섭취 총량을 늘리는 것이 좋다. 고령인 사람나이가 들수록 위장 기능은 점점 떨어지는 경우가 많고 같은 음식을 먹더라도 흡수하는 마그네슘의 양이 부족할 수 있어 마그네슘 보충제가 필요할 수 있다. 유수빈 약사는 마그네슘만을 보충하다 보면 뼈가 약해질 수 있어 칼슘과 함께 복용할 것을 추천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에서 아드레날린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때 분비되는 아드레날린은 마그네슘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기 때문에 과도한 스트레스는 마그네슘 부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도움말 = 유수빈 약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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